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격비교사이트의 개념
    컴퓨터/인터넷비즈니스 2008. 7. 23. 11:44

    1. 가격비교사이트란?

    통계청의 2007년 12월 사이버쇼핑몰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업체수는 대략 5천개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
    만 이는 통계청에서 조사를 위해 파악된 대상업체의 수 일뿐이며, 실제적으로 국내에서 운영중인 사이버쇼핑몰은 이보다 훨
    씬 많은 대략 10만여개(전국 통신판매 신고 업체수)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이 이렇게 많다 보니
    소비자들이 좀더 저렴하게 구매를 하기 위해 모든 쇼핑몰을 일일이 방문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가격비교사이트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많은 인터넷 쇼핑몰의 가격을 한곳에서 쉽고 빠르게 비교 해주기 위
    해 탄생되었다. 대부분의 가격비교사이트들은 가격뿐만 아니라 배송료, 카드결제, 패키지등에 의한 가변적인 내용도 함께
    비교해 주어 소비자들의 알뜰 구매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참고사항]
    일반적으로 가격비교사이트에서 보여주고 있는 쇼핑몰 상품가격은 실시간으로 변동이 되고 있는지 알고 있으나, 사실은 대
    부분의 가격비교사이트는 1일1회 ~ 3회 정도 가격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백, 수천만개의 상품가격 정보를 실
    시간으로 보여주는 것은 시스템상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2. 가격비교사이트의 발전단계

    1) 가격비교 1기
    국내 최초의 가격비교사이트가 어디라고 정확히 말하기는 쉽지 않고, 다만 에누리, 샵바인더, 웹나라가 비슷한 시기에 서비
    스를 시작하였습니다.

    2) 가격비교 2기
    웹나라와 샵바인더가 고전을 하고 있는 사이 후발 주자로 가격비교사이트 시장에 뛰어든 것이 오미, 베스트바이어, 마이마
    진 등입니다.

    3) 가격비교 3기
    포털들이 본격적으로 가격비교 시장에 뛰어들었던 시기이며, 네이버를 선두로 야비스를 인수한 마이엠(야비스는 다시 네이
    트로 인수됨), 나와요 서비스를 채용한 야후, 샵바인더 서비스를 채용한 엠파스 등이 있습니다.

    4) 가격비교 4기
    모든 포털에서 가격비교서비스를 시작한 현재의 가격비교를 말합니다. 네이버의 지식쇼핑, 다음의 쇼핑하우, 엠파스, 야후,
    네이트등 모든 포털에서 가격비교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에누리닷컴, 다나와등 전문가격비교사이트들도 여전히 많은
    방문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3. 쇼핑몰이 가격비교사이트에 노출 되는 방법

    1) 과거
    대부분의 인터넷서비스가 그렇듯 초기 대부분의 가격비교사이트들은 자신들의 컨텐츠 추가를 위해 먼저 쇼핑몰에 접근을 하
    여 무료로 가격비교서비스를 하였습니다.

    2) 현재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고 IMF이후 알뜰 구매가 일상화 되면서 가격비교사이트에 방문하는 네티즌들이 폭발적으로 증가, 특
    별한 수익모델이 없는 가격비교사이트들은 자사의 생존을 위해 가격비교 서비스를 유료화하여, 현재는 샵바인더와 일부 신
    규 가격비교업체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 유료로 가격비교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5. 가격비교사이트의 장단점

    1) 장점
    - 여러 개의 쇼핑몰에 방문하지 않고 한 곳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와 가격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 인지도가 낮은 중소쇼핑몰의 경우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에게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로 이용할 수 있다.
    - 과거 다나와가 없었던 시기에는 용산에서 바가지를 당했다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다나와의 등장
    으로 적정 가격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게 되면서 소피자의 피해 사례를 많이 감소 되었고 또한 가격의 거품도 걷어낼 수
    있게 되었다.

    2) 단점
    - 입점 업체들간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원가 인하로 판매하는 쇼핑몰이 발생하면서 쇼핑몰의 수익구조가 악화되는
    사례가 많아 졌다.
    - 가격정보나 재고에 대한 업데이트가 원활히 이루어 지지 않거나, 지난친 경쟁으로 인한 쇼핑몰의 허위가격등록으로 쇼핑
    몰 및 소비자 양쪽에 분쟁을 유발 할 수 있다.
    - 에스크로가 도입되고 있지만 현재의 시스템 및 관리로 하프플라자와 같은 사기성 업체에 대한 검증이 쉽지 않다. 또한 가
    격비교사이트의 "책임에 한계" 부분으로 인해 소비자가 보호받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출처 : 가비아

Designed by Tistory.